Share |

옴니아 메모리확보를 위해 Memeaid로 DLL파일을 옮기자


※ 본 글은 제목이 옴니아로 되어 있지만, WinCE를 탑재하고 Memmaid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 대부분의 PDA 및 스마트폰에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글이며, PDA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을 다루는 것이기에 일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물론 어렵거나 본 글에서 설명드린 대로 하는 경우에 있어서는 문제가 없겠지만, 행여라도 발생되는 문제에 있어서는 각자 유의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이 글로 인하여 발생되는 문제에 대해서 제가 어찌해드릴 수 있는 방법이 요원하기에... -.-;  ^^

 

니아를 손에 쥐게 되면서 옴니아에 대해 글을 올렸었습니다.

 

물론 옴니아를 구매하기 전에는 어떤 스마트폰을 구입해야하는지 고민에 고민을 표출했던 글들도 몇차례 올렸었구요. 그리고 여러 문제가 많다는 지적들이 있었지만, 나름대로의 판단을 통해 옴니아를 선택하게 되었다는 얘기을 "옴니아(Omnia) 좋군요. 두가지 문제만 빼고."라는 글에서 잠시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옴니아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익히 알고 계신 것과 같이... 지난 번 포스트의 제목에서도 암시하고 있지만, 옴니아의 부족한 부분 중 하나가 메모리 입니다. PDA에서 메모리라는 건 컴퓨터의 그것과 약간 혼돈이 될 소지가 있습니다. 말하자면 PDA는 모두 CPU를 제외한 모든 저장 방식이 메모리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메모리의 성격에 따라 ROM, RAM, Storage(저장장치)로 나뉩니다. 그런데, 옴니아가 광고를 할 때 메모리가 넉넉하다라는 저장장치의 용량을 지칭한 의미가 마치 메모리가 큰 것으로 오해를 불러 일으켰던 것은 아닌가 보여지는데요. 이를 차치하더라도 옴니아의 ROM과 RAM은 작아도 너무 작습니다.

 

기존의 PDA와 비교하다면야 작다고도 할 수는 없을지는 모르겠지만, 충분히 좀 더 추가할 수 있는 용량인데라고하는 아쉬움은... 그래서 어느 분들은 최근 출시를 앞두고 있는 옴니아2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인 듯 합니다. 이러한 부족했던 여러가지 사항들을 개선하여 출시할 것이라는...

 

옴니아의 ROM메모리 용량은 정확히 73.64MB이고, 프로그램을 돌릴 수 있는 RAM의 용량은 101.70MB로 표기 되어 있습니다.(옴니아 설정의 메모리 화면에 표기된 용량 기준)

그런데, 옴니아는 그냥 휴대전화기가 아니라 손에 들고 다니는 컴퓨터와 같은 것이라서 이런저런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나면, 결론적으로 프로그램의 설치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고, 또 설치가 된 프로그램이라하더라도, 멀티로 프로그램을 돌린다거나 프로그램의 덩치가 크고 무거울 경우 버벅거리는 증상 또는 최악의 경우 옴니아가 다운되는 현상이 벌어지곤 합니다.  -이런 경우에 Sony 엑스페리아의 메모리 용량이 그렇게 부러울 수가 없습니다. 물론 우선 이거 하나만... ^^ 엑스페리아 메모리는 200MB를 훌쩍 넘기는 것으로 압니다. -.-; -

 

제 옴니아의 경우 리셋 후 바로 보여지는 ROM의 용량은 약 32MB 가량이며, RAM의 경우는 약 39MB 정도가 남습니다. 이런 것이 조금만 프로그램을 돌려도 마구 떨어지고 메모리 반환이 안되는 경우는 다시 리셋을 해야하는 상황으로 이어집니다. 그런데, 프로그램이 여럿 설치 되어 있는 제 옴니아에서 사실 이정도의 메모리를 확보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래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대단한 것은 아니지만, 약간이라도 옴니아를 사용하면서 메모리 때문에 불편하신 분들에게 약간의 팁이 되리라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이러한 팁을 적용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도구들은 익히 잘 알려진 Memmaid라는 프로그램과 SK Tools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제가 그동안 PDA들을 사용해 보면서 두 프로그램을 사용했던 경험에 비추어 좀 일반적으로 사용하기 쉬운 건 Memmaid이고, 기능적으로 다양하고 효과적인 측면으로 보자면 SK Tools가 약간 더 앞선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이건 지극히 제 개인적인 소견일 뿐이며, 적용되는 기능에 따라서는 Memmaid가 더 좋은 효과를 보기도 합니다. 특히 오늘 말씀드릴 ROM에 설치된 DLL파일을 옮기는 기능에 있어서는 제가 사용했던 PDA의 경우 SK Tools보다 Memmaid가 더 좋은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이거 뭐~ 정작 중요한 설명은 안하고... 서두가 너무 길죠?... ^^

 

 

스마트폰 메모리를 확보하자(ROM)                     

 

사실 본 내용은 생각 보다 아주 간단하고 쉽습니다. 직접 레지스트리를 편집하지 않고도 쉽게 ROM에 설치되어 있는 DLL 파일들을 다른 저장소 또는외부 저장장치로 옮기는 것이니까요...

 

 

우선 첫번째로

Memmaid를 설치 설치합니다. 프로그램은 알아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프로그램 버전은 V 2.3을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이미지에서 보셔서 아시겠지만, ActiveSync에다가, PC 컨트롤 툴, Memmaid 등을 동시에 구동을 하니 프로그램 메모리(RAM)의 소모가 작지 않네요...

 

옴니아(PDA 또는 스마트폰-이하 옴니아)에서 Memmaid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아래 이미지 처럼 오른쪽에서 4번째 탭으로 이동합니다.

 

 

 

위 화살표 부위를 누르면 "DLL Optimizer"라는 메뉴가 보일 겁니다. 아래 이미지 처럼...

 

 

 

그러면 위와 같이 DLL을 최적화(Optimize)를 하기 전 모습의 각 화면 바탕에 아무것도 없는 것이 보일 겁니다. -사실 위 화면은... 전 이미 설정을 하고 있으니.. 이걸 보시는 분들에게 사실적으로 설명드리기 위하여 프러그램을 실행한 후 캡쳐한 화면을 살짝 편집해서 설정하기 전의 모습 처럼 만든 겁니다. 후후 블로그가 뭐라고.. ^^ -

 

바로 빨간 동그라미로 표시된 Enable단추를 누르면 DLL파일을 옮기기 위한 준비가 끝나는데요... 리셋 한다는 메세지창이 보이고 리셋이 될겁니다. 그리고 재부팅 후 다시 MemMaid를 실행하면 세번째 아래 이미지와 같이 처럼 DLL 파일들을 옮길 수 있는 준비가 완료 됩니다.


혹시 옮겼는데 실행이 안되면 어쩌나 하고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Memmaid를 실행 후 DLL Optimizer에서 다시 Disable 버튼을 누르면 이전 상태로 복구가 됩니다.

 

그럼 이제 DLL 파일을 옮기는 방법입니다. 어떤 DLL파일을 옮길 것인가 고민하실 필요 없이.. 처음엔 일단 모든 파일을을 선택하고 옮기기를 합니다. 어차피 이동이 불가능한 (현재 사용중인) 파일들은 알아서 "Failed to move the file"이라는 메시지를 출력하면서 옮겨지지 않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왼쪽 창의 DLL의 선택 란에 선택 표시를 하고 아래 빨간새 동그라미로 표시된 화살표 단추중에서 옮기고자 하는 창의 방향의 단추를 -그러니까 이번은 오른쪽 화살표가 되겠죠?- 눌러주면 됩니다.

 

 


이동이 가능한 파일이 모두 옮겨진 후 DLL 파일들은 미리 선택한 저장소(옴니아는 MITs 폴더에 DLL Store에 저장)아래 폴더로 옮겨집니다. 혹시라도 소프트리셋 후에 해당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지 않는다면, 이전에 옮겼던 것과 반대로 오른쪽에 해당 파일을 선택한 후 왼쪽으로 옮겨 주기만 하면 됩니다.

 
MemMaid를 이용해서 DLL 파일을 옮기면 간편하다는 것 외에도 옮길 수 있는 DLL의 수가 더 많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바와 같이 SK Tools로 옮길 경우 이동되는 DLL 파일의 수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특히, 입력 툴로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무겁기로 소문난 DioPen 관련 DLL파일을 옮기는 것도 아주 용이합니다. DioPen 관련 DLL만 해도 그 사용 용량이 적지 않다는 건 아는 분들은 모두 아실 겁니다.

조심스러운 일이지만, 옴니아를 사용하면서 메모리를 조금이라도 더 확보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한번 시도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거라 생각합니다. 또 이렇게 해 봄으로써 진정으로 스마트폰, PDA를 사용하는 사용자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스마트폰 메모리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작으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 봅니다. ^^




좋은 글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실 수 있도록 추천 부탁드립니다.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따끈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87)
디지털이야기 (885)
생각을정리하며 (366)
내가엮는이야기 (11)
타임라인 논평 (80)
좋은글 (42)
짧은글긴기억... (136)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38)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