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자유를 부여하는 미래 에너지

 

대를 살아가는 데 있어 자유로움을 제한하는 한 가지를 꼽으라면... 

그중 1순위는 에너지가 꼽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선 먹고사는 것도 그렇고... 인간 생활에 있어서 에너지는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일 테니 말이죠. 


이곳 블로그에서 눈에 띄는 디자인이라 판단하여 소개했던 콘셉트 디자인 중에도 에너지에 관한 디자인이 적지 않다는 것 역시 아마 그러한 이유와 관계가 있었을 겁니다. 간혹, 꼭 디자인이 아니더라도 이런저런 언급에 있어서 에너지에 관한 이야기들을 언급하기도 했었는데, 그 이야기들의 핵심은 자유로움이었고, 그 자유로움에 있어서 에너지의 수급은 실과 바늘처럼 이야기됐던 것 같습니다. 

특히, 니콜라 테슬라를 말하거나 그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면서는... 


자유에너지!!! 어쩌면 그건 단지 개념이 아니라 사실인지 모릅니다. 

그러나 이를 우리는 아예 알지 못하거나... 또는 인지하지 못합니다. 원하지 않아도 어쩔 수 없이 핵심의 궤도에서 빗겨 난 언저리에 삶을 영위하기 위한 우리들의 관심사가 머물러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우리들이 당장 살아야 한다는 굴레들로 인하여 에너지의 순환적 속성을 잠재적으로 또는 무의식 중 알고 있으면서도 인식하지 못하는 웃지 못할 상황에 처하여 당연한 것이 아님에도 너무도 자연스럽고 당연하게 받아들이며 살아갈 수밖에 없는 환경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단절은 악이라고 단언합니다.- 


인류, 그 안에서 에너지를 만들고 관리하는 건 특정한 힘이 정해져 있었고, 지금도 여전히 그렇습니다. 에너지에 관하여 대중은 그저 소비하는 입장에 있으며, 그 소비를 해야만 삶을 영위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를 얻기 위해서는 반대급부를 제공해야만 했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우리들 대부분은 당연히 그런 것처럼 얽매임 속에 살았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의심의 여지도 없이... 지금도 여전히...

 

그런데, 컨셉 디자인이지만 일정 부분 현재와는 다른 차원으로 에너지 수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자연에너지 -자유에너지- 생성 장치가 눈에 들어옵니다. 완벽한 자유에너지라고 하기엔 조금 부족해 보이지만, 그 가능성은 충분해 보입니다.

 

 

Solar Plant Generates Electric Energy From Sunlight 

 

Designer : Bon-Seop, Ku

이미지 출처 : www.coroflot.com

 

 

태양열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형시킨다는 개념... 

생각해 보면 이미 우리는 태양열 에너지를 많은 곳에서 활용하고 있기는 합니다. 

전자계산기나 손목시계 그리고 최근 들어서는 휴대전화 또는 MP3와 같은 디지털 기기에도 활용되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태양열 에너지를 통한 전기에너지의 수급은 아직껏 보조적인 수단에 머물러 있을 뿐입니다. 

그런데, 상기의 컨셉 디자인과 같이 태양의 빛과 열에 의해서 광합성을 하며 스스로 자생하는 식물의 개념을 적용함으로써 순환적으로 무한한 전기 에너지를 생성시킬 수 있다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지금과 같이 석유와 같은 광물 또는 화학 에너지들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키기도 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에너지라는 의미가 새롭게 정립된다는 것... 즉, 자연이 스스로 유지되고 영위되며 순환적으로 에너지를 수급하는 일련의 과정들이 인간에게도 적용된다는 건 진정한 자유로움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하면, 가장 큰 굴레를 벗어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고리즘적으로 어떻게 기술이 개발되고 적용되느냐에 따라서는 일대 혁신도 예상됩니다. 

전기를 공급하거나 석유에너지를 통해 부를 축적하던 자본은 에너지로부터 손을 떼고 시각을 다른 곳으로 돌릴 수밖에 없을 겁니다. 이를테면, 이러한 기기를 만들어 판매를 한다거나...-그것도 서로 독점을 하려 하겠지요? 후후~ ... 그럼 또 다른 자유에너지를 추종하는 개발자  또는 개발자 그룹은 상호작용의 차원으로써 새로운 자유에너지 생성장치를 일반에 공개할 수도 있을 겁니다. 가능한 얘기지요. 상호작용의 관점이 보편화된 미래 시점이라면... 아~ 그럼 본격적인 헤게모니와의 전쟁이 일어날까요? ㅋ 완전 SF적입니다. -

 

 

Solar Plant 개념도

 


 

그러니까 문제는 보이지 않는 힘의 헤게모니가 이를 가만히 두고 볼 것인가... 

그리고 이는 그러한 왜곡된 힘의 작용에 대하여 스스로 자유롭고자 하는 개개인의 -깨어있는- 의지가 얼마나 되는가에 따라 달라 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무적인 것은 양방향 디지털 SNS가 강화되면 강화될수록 사람들의 인지능력이 커지고 올바른 방향으로 힘이 이끌어진다는 것이 검증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앞으로는 더더욱 그러할 겁니다.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더욱더!!! 


중요한 건 사람답게 살아가느냐에 있어 이러한 개념들의 전파와 이해는 좋은 미래를 위한 견고한 밑바탕이 되리라는 점이며, 이를 주목하고자 합니다. 더 많은 분들과 함께! 


고맙습니다. (_ _)



※ 본 글은"기 발행 포스트 재정리를 위한 비공개 전환 공지"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전 운영했던 블로그 텍스트큐브의 서비스가 중단됨에 따라 티스토리로 이전을 하게 되면서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기 전 발행했던 포스트들의 소실된 링크 등 문제를 개선함과 동시에 지난 포스트들을 새롭게 정리하는 차원으로 기존 발행했던 일부 글 내용을 수정하여 재발행하는 포스트입니다. 보시는 분들의 넓은 양해를 구하고자 합니다.

■ 최초 발행일 : 2010. 4. 28 

 

좋은 글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실 수 있도록 추천 부탁드립니다.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따끈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87)
디지털이야기 (885)
생각을정리하며 (366)
내가엮는이야기 (11)
타임라인 논평 (80)
좋은글 (42)
짧은글긴기억... (136)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38)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