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한글날 기념 한컴Office2010 Beta Test 그 첫번째. Install

★★★ 한글과컴퓨터 CBT의 우수 사용기로 선정되었습니다.★★★

 

한컴오피스2010베타테스터에 선정이 된 후 시간이 없어 포스팅을 하지 못했는데,

공교롭게도... 오늘 한글날에 한컴2010베타버전을 설치하고 그 진행사항에 대해 포스팅을 하게 됩니다.

 

비록 기념일 다운 기념일도 아니고... 어줍잖은 인물들에 의해 사람들의 관심 속에서도 멀어져가는... 정작 우리가 아껴야 할 우리의 글이라지만... -.-;; 한글을 사랑하는 진심어린 마음으로... 마음을 가다듬고... 한컴오피스2010 설치 포스팅을 해봅니다. 그렇다고 한컴이 꼭 이러한 애국심만을 이용하지는 않았으면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충분한 기술이 뒷받침되고 저와 같이 애정어린 마음이 있는 사용자들을 배려하는 많은 정책들이 만들어졌으면 하는 바램과 함께...

 

어쨌든 기념은 기념이란 생각이 드는군요. ^^

 

오늘은 첫번째로 설치에 대한 내용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의 진행은 실제 설치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직접 실시간으로 설치를 하면서 포스팅을 병행하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한컴오피스2010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보시기에 좀더 실감이 나도록... ^^

 

그럼 시작합니다.

 

 

한컴오피스2010을 다운 받기 위해 한글과컴퓨터 웹사이트로 이동, 로긴을 하고


한글과컴퓨터 홈페이지

 

 

이렇게 생긴 웹사이트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한컴오피스2010 베타 배너를 클릭을 하고, 한컴오피스2010 베타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을 합니다.

-이 배너가 플레쉬라 다른 배너가 보일 때도 있습니다. ^^ -

 

 

한컴오피스2010 베타 테스트를 위한 페이지입니다.

 

 

한컴오피스2010은 페이지 화면 우측 중간 부분 공지사항 아래 "오피스 2010 정보"를 클릭하여 들어가니... 게시물 2번째에 있군요.

 

10월6일에 올린 것으로 되어 있는데, 벌써 많은 베타테스터 분들이 다운을 받아 가셨습니다.


 

이제 한컴오피스2010 베타버전 설치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용량이 1.01GB로 적지 않은 크기입니다.  O.O


 

 

이런 크기의 파일을 인터넷으로 전송 받을 때 마다 느끼는 거지만, 우리나라의 인터넷 인프라는 정말 세계 최곱니다. 앞으로도 주~욱 IT정보환경이 지속적으로 앞서갔으면 하는데... -.-;

 

암튼... 1.01GB를 다운 받는데 약 3분 남짓 걸렸습니다.

압축된 파일의 용량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압축을 해제 해보았습니다.

헉.. 압축해제에 걸리는 시간이 다운 받는 시간 보다 조금 더 걸립니다.

컴퓨터가 좋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렇다고 사양이 그리 떨어지는 것도 아닌데... ^^

 

다운 받은 압축파일과 압축파일 해제된 용량의 차이를 살펴보니... 그리 차이가 나질 않네요. 정확히 25,604,660Byte 차이가 납니다.


압축해제 폴더 용량압축 실행파일 용량

 

 

이제 본격적으로 설치를 시작합니다.

바로 실행파일로 압축되어 있는 1.01GB의 "HOffice80CBT_090929.exe"를 실행..

압축이 해제되면서 설치 화면이 나타납니다. 파일의 실행을 위한 압축해제 시간도 앞서 확인한 해제 시간과 거의 동일했습니다. 같은 파일이니 그럴 수 밖에 없겠지요... ^^

 

 


설치에 앞서 위와 같이 한컴오피스2010 베타 사용에 대한 계약서 화면이 보입니다.거의 대부분의 베타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 들이 그렇긴 하지만, 내용에 있어 조금... 무섭기도 하네요..

 

프로그램의 사용에 대한 기회는 부여하지만,

어떠한 문제 발생에 있어서도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문구가... 특히. -.-;

 

프로그램을 확인하려 한 저의 선택이니... 동의를 누르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설치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설치를 선택함에 있어 저는 습관처럼 사용자 정의를 누르곤 합니다.

이번 역시 사용자 정의를 선택, 누릅니다. 그런데, 이미 다른 베타테스터 분께서도 지적하신 것처럼... 설치 방법을 바꾸기 위한 방법은 보이질 않습니다. 사용자설치가 아닌 이미지 상의 "지금설치"로 다시 하려면 설치를 중단하고 다시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한가지... 다른 베타테스터 분께서 언급하셨던 것처럼 베타버전이라서인지... 제품번호는 생략하고 넘어갑니다. 그래도... 베타테스터 고유의 번호를 주셨다면 좀더 의무감이나 책임감이 생겼을 텐데라는 생각도 드는군요.

 

 사용자 정의로 설치하는 버튼을 눌러서 보니... 설치에 대한 선택 요소가 이렇게 보입니다.

 

여타의 프로그램들의 설치에 있어서도 대부분 이와 유사하긴 하겠지만,

기존에 아래 한글이나 한컴오피스를 설치하고 사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많이 익숙한 화면이리라 생각됩니다.

 

사용자 설치에 있어서 특이하게 설정할 필요가 느껴지는 것은 없네요.

 

 글꼴은 기존에 설치되어 있으므로 모두 생략을 하고 다만, 제가 쓴 "나만의 PC관리법"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설치 경로를 D드라이브에 별도로 테스트 폴더를 만들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경로를 설정하고 확인을 눌러 다음으로 진행을 합니다.

설치를 위한 마지막 설정으로 보이는 파일연결에 대한 선택 창이 나타납니다.

MS오피스 2007의 확장자인 "x"자가 포함된 "docx", "pptx", "xlsx"등이 눈에 띕니다.

아무래도 오피스 파일간의 호환성에 대하여 많은 부분 신경을 써고 그만큼 자신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파일 연결 설정과정을 전면에 배치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는 추후 확인하는 것으로 하고 우선 한컴오피스 2010의 기본 값으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확인을 누르고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마무리 되니 거의 마지막 단계 인듯 합니다.

위 화면에서 이건 뭔가 한번 둘러 본다고 각각의 버튼을 눌러 봅니다.

먼저 "한글과컴퓨터 인터넷 서비스(G)"라는 버튼을 누르니..

한컴 웹사이트로 연결.. 아무 것도 아니네요. 그러나 이후 서비스 제공을 위한 것일 것이고 분명 좋은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으리라는 예감이 듭니다.

 

두번째 "한글과컴퓨터 오피스 2010 정보(I)"를 눌렀습니다.

이번엔 설치된 한컴오피스2010의 아래한글이 로딩되면서 한컴오피스2010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화면이 나타나고 평가판 사용에 대한 동의 창이 동시에 팝업됩니다.

 

 

안내된 내용을 대략 살펴보고 나서 창을 닫습니다. 그리고 다시 설치완료 창에서 마침 단추를 눌러서 설치를 종료합니다.

 

그랬더니 이번에는 최종적으로 환경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베타 버전이기 때문에 세부적인 사항들을 일일이 신경쓰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인데, 이 기본설정 화면이 설치를 종료하기 전 단계에서 이루어지고 설치가 종료되는 순서로 진행 된다면 설치의 혼란스러움이 덜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침에 또 마침... 계속되는데, 마침이란 말이 너무 자주 나오는 느낌입니다.

어쨌든 마침을 또 눌러서 위 화면에서 말하는 프로그램 기본 설정 화면을 불어옵니다.


 


그런데, 기본설정 화면이 좀 이상합니다. 테마만 설정되도록 되어있네요.

기본 설정이 테마만 있다니...여기서 테마란 단지 화면의 모양새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스킨 적용 정도입니다. 세가지의 테마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위와 같이  "한글과컴퓨터 오피스2010 스타일" "한글과컴퓨터 오피스2007 스타일" 그리고 마지막으로 "Microsoft Office 2003 스타일" 3가지 보입니다.

 

그 테마가 각기 어떻게 다른지 한번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 눈에는 그리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겠습니다. 모두 그냥 깔끔하다 정도랄까? ^^

 

※ 사실 여기서는 더이상 언급하지 않지만 이 기본설정 부분은 앞서 이상하다고 말씀드린 것처럼 분명 버그로 생각이 됩니다. 이 내용은 다음 번 포스팅에서 자세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한컴오피스2010 스타일 기본 테마로 설정을 누르고 설치를 모두 마칩니다.

 


설치된 후 바탕화면에는 아이콘 4개가 새로 생겼습니다. 하지만바탕화면에 뭔가 있는 것을 별로 좋아하질 않아서 바로 삭제~ ^^

 

 

 

 

 그리고 시작 프로그램에도

이렇게 프로그램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제 설치가 끝나고 마지막으로 한번 프로그램을 실행해 봅니다.

그 첫번째 대표 주자는 당연히 아래한글2010 Beta를 실행합니다.

한글2010 Beta 프로그램이 로딩되면서 깔끔한 Splash화면이 보이고... 바로 한글2010 화면이 나타납니다.


 

프로그램 화면(UI)은 무난하면서 깔끔하고, 이전의 한글과는 사뭇 다르게 보입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MS오피스2007에서 적용된 메뉴바의 배치입니다. 많이 유사하군요. 그러나 유심히 살펴 보면.. 약간 다르게 좀더 편리한 부분도 있고, 아직 베타버전이라서 그런지 좀 부족한 면도 있습니다. 이부분 또한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

 

설치를 하는 동안에 별다른 문제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자잘한 사항들은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리고 대략 설치에는 약 5분 가량이 소요되었습니다.

 


설치된 폴더의 총용량은 위의 이미지 처럼 1,12GB이고, 파일이 6,307개이고, 하부폴더가 254개입니다. 생각보다 폴더 수가 상당히 많군요. 참고적으로 MS오피스2007은 파일이 3,402개이고 폴더는 63개 입니다.


물론 한컴오피스는 전체를 설치한 것이고, MS오피스는 사용자 설치로 일부 몇가지가 빠져있는 것이긴 합니다만, 어느정도 기본은 같은 수준이라고 생각하는데, 특히 폴더 수에서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대략 한컴오피스2010설치를 이렇게 하여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다음에는 한컴오피스2010의 각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다루다 보니 포스팅이 좀 길었네요... ^^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_ _)

 


좋은 글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실 수 있도록 추천 부탁드립니다.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따끈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87)
디지털이야기 (885)
생각을정리하며 (366)
내가엮는이야기 (11)
타임라인 논평 (80)
좋은글 (42)
짧은글긴기억... (136)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38)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립니다 :)